예약 & 신청

서울 강남 사무실
어학연수 비용
유학파인더 관련 소식 뿐 아니라 유학/어학연수에 도움이 되는 시의성 있는 정보들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어학연수 비용 구하는 방법

작성일: , 조회: 55, by 유학파인더

보통 어학연수 비용은 유학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유학원 입장에서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보가 왜곡되기도 하죠.

어학연수 비용을 구하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도 비슷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영국의 예를 들었는데 다른 국가도 대동소이합니다.

영국 어학연수 비용을 구하는 구체적인 방법

위 블로그 글은 영국어학연수 비용이구요, 이 글에서는 영국에 국한하지 보다 범용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어학연수 비용을 구성하는 항목은?

어학연수 비용은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항공비: 비지니스 타지 않는한 최대한 저렴한 항공을 선택 > 상수

(2) 비자와 보험: 딱히 선택의 여지가 없다 > 상수

(3) 학비:  학교 수준과 수업 시간에 따라서 크게 달라진다. > 변수

(4) 숙소비: 지역과 숙소 컨디션에 딸서 크게 달라진다. > 변수

​(5) 생활비: 개인이 쓰기 나름이나 계획 단계에서는 딱히 선택지가 없다. > 상수

어학연수 플랜을 짤 때 위와 같이 상수 성격의 비용과 변수 성격의 비용으로 구분해 봐야 합니다. 

사실 상수 성격의 비용은 계획 단계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충 얼마정도 든다고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선택에 따라서 특별히 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1) 항공비를 예로들면, 보통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찾습니다. 어학연수 가면서 비지니스를 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제 경험으로는 1% 정도밖에 안됩니다.) 항공권 가격은 떠나는 시기와 관련이 가장 많죠. 주말에 비싸고 연휴가 걸리면 비싸집니다. 그리고 계절적으로 성수기에 비싸지구요. 

그렇다고 항공권을 무작정 일찍 구매해 버리고 어학연수 계획을 세우기도 애매합니다. 짐이 많기 때문에 공항에 도착해서 픽업 받아서 바로 숙소로 가기 때문에 어학원 등록과 숙소 등록까지 마친 상태에서 항공권을 구합니다. 그러므로 항공권 비용의 경우에는 선택의 여지가 크지 않은 상수 성격의 비용입니다.

반면 학비와 숙소비는 선택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 비용입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이 부분에 집중해서 어학연수 비용을 계산해 봐야 합니다.

단 예외가 있습니다. 

필리핀의 경우에는 학비와 숙소비가 학교별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요즘에는 할인경쟁을 지양하기 위해서 협회를 통해서 등록하기 때문에 거의 평준화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급적 인기 있는 어학원을 등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필리핀 인기 어학원은 마감이 빠릅니다. 요즘 한국학생이 30% 정도밖에 없거든요. 외국학생들로 70%를 채워버리기 때문에 인기 어학원의 경우 정원이 부족합니다. 특히 방학 성수기는 최소 3달 전에는 등록해야 인기 어학원 등록이 가능합니다. 아직 10월도 안되었는데 12월 겨울 방학 기숙사 공실이 빠르게 마감되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비인기 어학원도 굳이 가격을 낮출 이유가 없습니다. 어짜피 인기 어학원이 마감이 되면 비인기 어학원으로 등록을 해야 하거든요. 비수기에 공실이 나더라도 성수기에 제대로 가격을 받으면 충분히 커버 가능하다는 계산이 서죠. 이런 현실이 있기 때문에 필리핀은 시간적 여유를 두고 등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필리핀이 아닌 다른 영어권 국가의 경우 지역과 연수학교마다 숙소비와 학비의 차이가 크게 납니다.

유학원이 숙소비용을 자세하게 가르쳐주지 않는 이유는?

많은 유학원이 학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려주지만 숙소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숙소비도 꽤 중요한 정보인데 유학원에서는 대충 넘어갈려고 하죠.

왜 그럴까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유학원에서 숙소비용을 잘 모른다는 사실이 믿기 힘들겠지만, 어학연수 학교가 워낙 많고 숙소도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 유학원이 아니면 잘 모르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큰 유학원 가봐도 잘 모릅니다. 큰 유학원이면 아주 전문적일듯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행사 같은 경우만 봐도 아주 큰 여행사도 모객만 하지, 현지 가이드는 현지 여행사로 넘겨 버립니다. 그러니 모객하시는 담당자가 해당 상품을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 많은 업종이 본사는 마케팅과 고객확보만 하고 실제 업무는 각 개인의 책임으로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수당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서 잘 모르는 분야도 무작정 영업을 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문 유학원이 아닌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대충 두리뭉실하게 넘어가 버립니다.

(2) 아는데 알려주지 않는 경우

몰라서 알려주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알면서도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숙소비용이 꽤 비싸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런던의 경우 기숙사 비용이 주당 400 파운드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달 기숙사 비용으로만 200만원~ 이러면 어학연수를 포기하거나, 연수기간을 줄여버립니다.

그럼 비싼 학교, 장기등록을 유도하기 어렵죠.

특히 고마진 유학원에서는 비싼 학교, 장기등록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괜히 비싼 숙소비용까지 알려주지 않을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공비, 비자, 보험료

항공비, 비자, 보험료는 선택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지 않는 상수 성격의 비용입니다.

항공비는 비지니스를 선택하지 않는한 최대한 저렴한 항공을 선호합니다. 유학원에서는 항공권 대행도 해줍니다. 개인적으로 구해도 되고 유학원 대행 항공권을 이용해도 됩니다. 

유학원에서 항공권을 대행할 때는 개인적으로 구한 항공권과 비교할 수 있는지만 체크하면 됩니다.

비자는 어학연수 기간과 관계 있습니다.

비자 발급에도 비용이 소요되므로, 요즘에는 비자를 따로 받지 않는 기간을 선호합니다. 영국, 캐나다 같은 경우 6개월까지는 따로 비자 안받아도 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학생비자를 받아서 간다면 비자신청비 등의 비용은 들지만 대신 안정적인 체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수비자이므로 어학연수를 하는 동안 입출국도 자유롭구요.

보험은 비자 신청시 보험 가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따로 보험 가입을 하지 않고, 그렇지 않다면 유학생 보험을 가입하면 됩니다.

이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대략적인 보험비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학비

학비는 학교의 수준과 주당 수업시간에 따라서 달라지니다.

학교의 수준이라 시설, 수업 퀄리티, 학생관리 등 전반적인 수준을 의미합니다. 수업 퀄리티만 놓고보면 학비와 퀄리티가 꼭 정비례 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전반적인 퀄리티를 종합적으로 놓고 보면 학비가 높을 수록 퀄리티가 높습니다.

예를들면 비싼 학교는 엑티비티를 할 때 학교에서 지원이 나오고, 선생님까지 동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정도 엑티비티를 공짜로? 하면서 학생들의 참여가 높습니다. 그럼 엑티비티도 활성화 되고 친구를 사귀기 좀 더 좋은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그리고 숙소는 보통 학교가 에이전시 역할을 합니다. 학교를 통해서 등록하기 때문에 숙소에 대한 컴플레인 역시 학교를 통해서 합니다. 

저렴한 학교는 숙소 컴플레인을 제가하면 "원래 그렇다"를 시전합니다. 반면 비싼 학교일 수록 학생의 이야기를 잘 들어보고 가운데서 적극적으로 중재를 하고 해결할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주당 수업시간이 많을 수록 학비가 비싸집니다.

주당 수업시간을 파악할 때는 1레슨이 몇분인가를 잘 봐야 합니다. 어떤 학교는 1레슨이 45분이고 어떤 학교는 1레슨이 60분입니다. 그럼 같은 20레슨이라도 주당 수업시간이 사실 다릅니다. 

45분짜리 25레슨 보다, 60분짜리 20레슨이 사실상 수업이 더 많습니다. 유학파인더의 경우 1레슨이 몇분인지 까지 학교리스트에 나와있으므로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숙소비

숙소비는 지역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대도시는 숙소비가 비싸고 소도시는 저렴해 집니다. 

기숙사 같은 경우는 소도시는 거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스테이는 가장 기본적인 숙소형태입니다. 

  • Half Board: 아침/저녁 식사가 제공되는 옵션
  • Standard single: 기본형/1인실
  • Breakfast only: 아침만 제공되는 옵션
  • Self Catering: 직접 취사가 가능한 집
  • Executive: 스탠다드 보다 좀 더 좋은 시설과 크기, 보통 개인욕실을 사용할 수 있음

그리고 기숙사와 스튜던트 하우스, 호텔도 숙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숙소옵션이 있고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영국어학연수 비용을 구할 때 숙소비는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아래는 영국어학연수 비용을 구하는 방법인데, 다른 나라도 대부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목록으로
제목
어학연수 비용 구하는 방법
유학파인더 견적 안내는 이런 점이 다릅니다.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한 영어몰입 환경 만들기
무료 견적 신청하는 방법
지금 생각하면 열받는 유학원과 유학비용에 대한 모든 것
유학 어학연수 박람회 이용 방법
어학연수 학교(어학원)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2019년 설연휴 휴무 안내
왜 유학원에서는 생활비를 제대로 설명하지 않을까?
10월 3일(개천절), 9일(한글날) 직장인 어학연수 상담 가능
공무원 어학연수 완벽 가이드
학교리스트에서 견적 문의하는 방법
1:1 게시판 견적 문의 방법
2018년 5월 7일(월) 정상 영업합니다
KEB 하나은행 환율우대 쿠폰(2018년 5월 31일까지 유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