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01.영국어학연수 비용 계산해 보기

views: 22,604, last update:
Step01.영국어학연수 비용 계산해 보기

영국 어학연수비용을 예상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절차 입니다.

정확한 예산계획이 뒷받침 되어야 안정적인 환경에서 공부를 할 수 있고, 이는 곧 성공적인 어학연수로 이어집니다.

영국 어학연수 실패사례를 분석해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어학연수 비용, 특히 현지에서의 생활비를 잘못 예측해서 불안한 연수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영국 현지에서의 연수환경 자체가 불안하다 보니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목표로 했던 영어실력 향상을 이루지 못한체 귀국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1. 주거비 및 생활비

일반적으로 기업화된 고마진 유학원들은 학비에 좀더 많은 예산을 할당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주거비 및 생활비를 적게 계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연수생 입장에서 최적화된 플랜을 세워주기 보다는 자사의 이익극대화를 위한 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나치게 기업화된 업체에서는 컨설턴트들을 수당제로 운영하기 때문이 이런 폐해가 더욱 심각합니다.)

주거비 및 생활비는 구체적으로 플랫 임대료, 식비, 교통비, 기타 용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중 가장 큰 차지하는 것이 주거비(홈스테이비 또는 플랫 등의 임대료) 입니다.

주거비는 연수도시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런던은 저렴한 플랫을 구하는 것이 아주 힘들지만 본머스나 브라이튼 같은 중소도시는 저렴하면서도 깨끗한 플랫을 구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훨씬 쉽습니다.

그러므로 주거비 및 생활비를 런던과 중소도시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환율 : 1,820원 가정, 1개월 생활비)

  • 런던 : 1,000 파운드(한화 약 182만원)
  • 중소도시 : 800 파운드(한화 약 145만원)

위 금액은 UK Border Agency(영국비자발급 기관)에서 요구하는 생활비 입니다. 물론 연수생들은 영국에서 알뜰한 생활을 하기에 실제로는 이보다 적은 금액으로 생활하는 경우도 많지만 생활비 예산은 좀 보수적으로 잡는 편이 좋습니다.

위와같이 생활비 부담이 크므로 전체 어학연수 예산에서 먼저 주거비 및 생활비를 뺀 나머지 금액에서 학비 예산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무리하지 않고 본인의 예산수준에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 영국 6개월 어학연수 비용

(1) 전체 예산: 1,300만원

(2) 6개월 생활비: 700만원

(3) 6개월 학비: 600만원대 학교 선택 -> 6개월 600만원대 추천 학교리스트

이런식으로 비용을 구해야지, 유학원에서 추천해 주는 학교를 기준으로 생활비를 억지로 끼워 맞추면 안됩니다.  

2. 학비

다른 나라에 비해서 특히 영국은 학교마다 학비의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다양한 영어학교들이 오랜 기간을 통해 발전해 왔기 때문에 아주 저렴한 학교에서 부터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 영어학교까지 학비는 천차만별입니다.

런던이 생활비는 비싸지만 저렴한 학교는 오히려 지방의 중소도시보다 더 많습니다. 그리고 비싼 학교라고 해서 수업의 퀄리티가 그만큼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ESL 수업이라는 것은 어느정도 체계가 잡혀있기 때문에 수업의 수준이 확연하게 차이날 수는 없습니다.

대신 학비가 비싼 학교들은 시설이 좋고, 방과 후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학생관리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분위기는 확실히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지나치게 저렴한 학교는 학교의 자원에 비해(시설적인 면과 관리인력적인 면)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분위기가 다소 어수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수업의 퀄리티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본인의 연수예산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학파인더의 학교리스트에는 학비 비교를 한눈에 할 수 있도록 주당 평균학비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 금액에서 본인의 등록 주수를 곱하면 됩니다.(연수기간만큼 등록하지 않고 보통 1년 연수를 생각한다면 36주 정도 등록합니다.)

주당 학비가 150 파운드라고 하면 36주를 등록했을 때 학비는 약 5,400 파운드가 됩니다. 환율을 1,820원으로 가정하면 한화로 약 980만원 정도 됩니다. 한달로 나눠보면 약 110만원 정도 나옵니다.

학비별 추천학교 리스트를 참고하시면 다양한 학비대의 학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항공료

생활비와 학비에 대한 예산계획이 수립되었으면 항공료만 계산하면 됩니다. 최대한 저렴한 항공을 예약할 수 있도록 유학파인더에서 도와드립니다.

항공료는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항공료를 계산할 때는 택스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좀더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 택스를 슬그머니 빼버리고 계산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택스 포함해서 왕복항공료는 약 150만원 정도로 잡으시면 됩니다.

Step02.유학파인더 영국어학연수 수속절차 views: 4,553, last update: 2016.04.15
유학파인더는 완벽한 온라인 수속 시스템을 구비해 놓고 있어, 직접 방문이 힘드신 경우에도 간편하게 어학연수 수속이 가능합니다.
Step03.영국 어학연수 기간과 비자결정 views: 7,781, last update: 2015.11.30
영국은 연수기간에 따라서 비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영국어학연수 준비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연수기간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Step04.영국어학연수 항공권 예약 방법 views: 5,746, last update: 2016.06.15
학교를 선택하고 수업시작일이 결정되면 항공권을 예약해야 합니다. 유학파인더 수속생의 경우에는 유학파인더에서 항공권 예약 무료대행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Step05.영국 어학연수 준비물(출국 준비물) views: 9,151, last update: 2015.11.18
출국 준비를 위해서는 이용하게 될 항공사 또는 항공권을 발권한 여행사를 통해 먼저 항공사별로 허용하는 무료수화물 무게와 부피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국 학생비자 준비 가이드 views: 4,832, last update: 2016.04.15
영국 학생비자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입니다. 영국 학생비자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준비서류에 대한 안내
영국 어학연수 출국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안내 views: 2,113, last update: 2016.04.15
마지막 수속과정인 출국 오리엔테이션(OT)에서는 무엇을 배우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