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신청

방문/전화/보이스톡
유학파인더

비용 문의

유학/어학연수
회원특가로

어학연수 지역(도시) 선택 가이드

views: 20,203, last update:
어학연수 지역(도시) 선택 가이드

우리가 어학연수를 가는 국가별로 어학연수 도시가 다양한 곳과 그렇지 않은 곳입니다.

어학연수 도시가 다양한 대표적인 국가는 미국과 영국입니다. 미국은 영토가 넓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학생들이 공부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에 비례해서 어학연수 도시도 다양합니다. 

영국은 영토는 미국에 비해서 작지만 영어 교육의 전통이 워낙 깊은 국가라서 작은 소도시에서도 어학원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특히 영국은 작은 도시로 가더라도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연수도시의 숫자면에서는 미국이 더 많지만, 실제로 연수생들이 선택하는 도시의 다양성은 절대 영국이 밀리지 않습니다.

미국은 영토가 너무 넓어서 작은 소도시로 가기에 부담스럽기 때문에 실제로 선택지는 도시의 숫자만큼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대도시 VS 중소도시

어학연수 도시를 선택할 때 가장 우선적인 구분은 대도시로 갈 것인지 중소도시로 갈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만일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서 한국의 도시 한 곳을 선택한다면?

서울을 선택할 확률이 가장 높겠죠?

모든 인프라가 집중되어 있고 한국어를 배울 어학연수 기관 또한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울은 생활비가 비쌉니다. 서울에서 교통 좋은 곳에 원룸을 하나 구하면 월세가 백만원이 넘어갑니다. 그래서 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영어권 국가도 기본적으로 이와 유사합니다. 

대도시의 경우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고, 각 지방으로 갈 수 있는 교통편도 좋습니다. 어학연수 기관 또한 다양합니다.

하지만 주거비가 비싸기 때문에 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큽니다.

우리가 아는 영어권 대도시들은 대부분 서울보다 주거비가 비쌉니다. 그리고 대도시는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고 교통도 편리하기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그만큼 생활비 지출이 커집니다.

대도시가 적합한 경우

우선 연수예산이 넉넉한 경우에는 주거비에 대한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대도시가 좋습니다. 굳이 작은 도시로 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활기찬 분위기를 좋아하는 성향이 대도시와 잘 맞습니다. 

근데 활기찬 분위기가 좋고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데 예산이 부족하면 무조건 대도시는 적합하지 않을까요?

대도시가 비싼 이유는 주거비가 비싸기 때문인데, 대도시에서도 저렴한 방을 구할 수는 있습니다. 쉐어룸을 사용해도 되고, 정류장과 좀 많이 떨어진 곳은 저렴합니다. 그래서 주거환경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다면 대도시에서도 적당한 예산으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

중소도시가 적합한 경우

평균 또는 평균을 살짝 상회하는 예산을 생각하고 있는데 주거환경이 괜찮아야 한다면 대도시 보다는 중소도시가 무조건 유리합니다.

그리고 도시별로 주거비 차이가 살짝 있습니다. 주위에 대규모 고용을 유발하는 기업 같은 곳이 있다면 중소도시라도 주거비가 비쌉니다. 반면 연수생 입장에서는 살기가 꽤 괜찮은데 주위에 일자리가 많지 않아서 주거비가 저렴한 곳이 있습니다. 주거환경에 민감한데 가성비 높은 플랜을 계획하는 경우 그런 도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소도시는 주거비 부담은 적지만, 대신 문화 인프라나 교통편이 대도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래서 다소 무료할 수 있습니다. 

어학연수를 가면 네이티브들과 어울리면서 생활할 듯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연수생들은 주로 연수생들끼리 어울립니다. 한국에도 요즘 외국인 유학생 많은데 외국인 유학생 친구가 본인 주위에 얼마나 많은지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기타 도시 선택시 고려할 사항

대도시 중소도시
주거비용 비쌈 저렴
문화 인프라와 교통 환경 다양한 경험 가능 다소 무료할 수 있음
어학원 수 선택지가 많다 어학원이 몇 곳 없다
한국인 비율 높은 편 상대적으로 낮은 편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간략하게 비교해 보면 위와 같습니다.

디테일한 부분을 부연 설명해 보겠습니다.

문화 인프라와 교통 환경이 대도시가 우수하다고 하더라도, 굳이 이런 것을 활용하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자연을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주중에는 친구들과 고풍스러운 펍에서 즐기고 주말에는 주로 트래킹을 하는 성향이라면? 중소도시가 전혀 무료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다/다소 무료할 수 있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개인 성향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어학원 수는 대도시가 당연히 많습니다. 특히 저가형 어학원은 대부분 대도시에 있습니다. 저가형은 박리다매로 돌려야 하는데, 수요가 받쳐주지 않는 중소도시는 저가형으로 운영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규모가 아주 큰 대형 어학원도 대도시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중대형 어학원 중에서 퀄리티가 높은 곳은 중소도시에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특히 그 도시를 대표하는 터줏대감 역할을 하는 어학원이 있습니다. 이런 곳은 가격대비 대도시의 어학원 보다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인 비율의 경우 일반적으로 대도시가 높으나, 그렇다고 중소도시가 무조건 적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대도시는 어학원이 많기 때문에 얼마든지 한국인이 적은 어학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도시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 몇 안되는 한국학생끼리 더 뭉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도시는 저렴하고 푸근한 이미지인 경우가 많은데, 영토가 아주 넓은 미국, 캐나다, 호주 같은 경우 중소도시를 선택했다가 고립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너무 넓다 보니 비행기를 타야 대도시로 갈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래서 위 표와 같이 2분법으로 단순하게 판단할 문제는 아니라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여러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도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어학연수 국가 선정 방법(어학연수 국가별 장단점) views: 41,434, last update: 2024.06.07
어학연수 국가별 장단점을 참고하여 나에게 가장 적합한 어학연수 국가는 어디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별 6개월 어학연수 비용 views: 46,592, last update: 2024.06.07
국가별 어학연수 평균적인 비용
어학연수 학교(어학원) 선택 방법 views: 25,093, last update: 2024.06.07
어학연수 학교 선택은 본인의 예산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학연수 프로그램 선택 방법 views: 24,392, last update: 2024.06.07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종류는 일반영어, 시험반 코스 등 다양합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됩니다.
어학연수 숙소 가이드 views: 22,656, last update: 2024.06.07
어학연수시 거주하게 되는 숙소의 종류 홈스테이, 기숙사, 플랫 쉐어(룸 렌트) 설명
대학생 어학연수 가이드 views: 125, last update: 2024.06.07
대학생이 어학연수를 갈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