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현지 은행계좌 개설 방법

views: 54,197, last update:
캐나다 현지 은행계좌 개설 방법

캐나다에서 장기간 생활을 하게 되면 한국에서 돈을 송금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한국은행 계좌를 쓸건지, 현지 계좌를 쓸건지 고민하게 됩니다현지에서 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한국에서 이용하던 은행 계좌(국제직불카드가 가능한)를 사용하는 방법

2. 캐나다 현지 은행의 계좌를 개설한 후 현지 은행의 직불카드(Debit card)를 사용하는 방법

한국은행계좌의 경우, 현지에서 사용하게 되면 지점을 찾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용건당 환전수수료가 붙거나 사용수수료도 붙기 때문에 주 사용 계좌가 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만약을 대비하여 만들어서 가지고 계시는 편이 좋습니다

처음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1번의 방법을 많이 선택하시지만 현지에서 발행된 직불카드(Debit card, 우리나라의 체크카드 개념)가 아무래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1. 캐나다 계좌 개설시 유의할 점

캐나다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실 경우 보통 Checking account(입출금 자유계좌) 또는 Saving account(저축용 계좌) 중 하나를 개설하게 되는데 두 계좌 모두 입출금이 자유롭고 아무나 개설가능하기 때문에 어학연수생, 유학생, 워홀러 등이 기본적으로 이 두가지 계좌 중 선택해 개설하게 됩니다. 

캐나다에서는 매달 plan fee라고 불리는 이용료를 기본적으로 지불하는데 잔고를 일정수준 이상을 유지하지 않으면 이용료를 내야 하고 계좌를 오픈할 때도 가입비 등을 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예를 들어 TD bank의 TD all inclusive 플랜의 경우 Checking account에 매달 $CAD 5000이상을 예금해두면 plan fee(CAD$29..95)를 면제해 주지만 하루라도 이 기준액 아래로 내려가면 비용을 내야하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학생 비자를 소지한 경우 보통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은행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이체 횟수 및 직불카드 사용건 당 수수료가 발생하는 등 플랜에 붙은 여러 조건들을 꼼꼼하게 읽어보셔야 합니다. 또 ATM에 돈을 입금하면 1주일간 홀딩되어 1주일 후에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사용하고자 하는 돈이라면 데스크 직원을 통해 입금하셔야 합니다. 

2. 캐나다 5대 은행: 어디가 좋을까?

캐나다 어디서나 은행의 지점들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5대 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 티디은행(TD, Toronto-Dominion Bank) 캐나다 어학연수를 온 학생들은 물론 현지 학생들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은행으로, 캐나다 5대 은행 중 가장 많은 ATM을 보유하고 있어 접근성과 활용도 면에서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은행입니다. 다른 은행에 비해 영업 시간이 길고(저녁 8시까지 업무처리 가능) 일부 지점에서는 주말에도 운영하기 때문에 한국과 시차문제를 고려했을 때도 가장 편리합니다. 학생계좌 오픈 시 6개월 간 가입비 및 이용횟수 한도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미국에도 은행이 있기 때문에 북미 쪽에서 두루두루 사용이 용이합니다다만시골지역의 경우 영업점이 없을 수 있는만큼 지역 이동을 하게될 경우에는 지점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
  • 캐나다 왕립은행(로열은행, RBC Royal Bank of Canada) : 캐나다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은행으로 다운타운과 밴쿠버시티 전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은행입니다. 한국에서 송금 받을 시 비교적 수수료가 낮습니다다만계좌개설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 몬트리올 은행(BMO, Bank of Montreal): BMO 그룹의 계열사로 전세계에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한국어 도움이 필요할 시 한국인 직원 연결이 가능한 은행입니다몬트리올 지역에서 많이 보이는 은행으로 학생비자/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지자는 Plus plan 이용시 체크카드 한도 30회까지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관광비자의 경우 Practical Plan을 이용하여 CAD$1,000 예치 시 plan fee(계좌이용료)가 면제됩니다.
  • 씨아이비씨 은행(CIBC, Canadian Imperial Bank of Canada): 캐나다 내 대형은행 가운데 하나로 계좌 이체 횟수 무제한 무료로계좌 유지비 및 카드 사용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ATM사용시 이용료가 무료이며 신용카드 발급이 쉬운 편이고 해외 계좌 이체시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 스코샤 은행(Scotia Bank): 오랜 역사와 함께 인터넷뱅킹 활용이 좋고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 시 예금 금액과 무관하게 계좌 이용료(plan fee)가 없습니다. 세븐일레븐에 ATM기가 설치되어 있어 이용이 편리하고 관광비자이ㅡ 경우 Basic Banking Plan을 이용하여 CAD$2,000 예치시 계좌 이용료가 면제됩니다.
3. 계좌 개설시 필요한 서류
  • 개인 정보 확인을 위한 Photo ID 2개 (여권, 국제운전면허증, 국제학생증, 신용카드, 캐나다ID카드 등)
  • 입학허가서
  • 비자: 학생비자 혹은 관광비자(여권내에 있는 입국 도장) 비자가 2개 이상일 경우 2개 모두 지참
  • 은행 발행 우편물을 받을 캐나다 숙소 주소와 캐나다 현지 휴대폰번호
  • SIN넘버(워킹비자 소지자만)
4.은행 계좌 개설 절차

캐나다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절차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은행 지점에 연락하여 Financial Advisor와 계좌 개설 예약: 캐나다 은행은 한국 은행에서 창구 직원이 계좌 개설을 돕는 것과 달리 Advisor가 계좌 개설을 담당하기 때문에 해당 지점 Advisor과 미리 약속을 잡아야 합니다.

(2) 구비 서류를 지참하여 약속된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은행 방문하기: 조금이라도 늦게 되면 미팅이 취소가 되는 경우가 많아 약속 시간보다 조금 먼저 도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창구에 도착하여 계좌 개설하러 왔다고 알립니다. 

(4) Advisor과의 상담을 통해 Plan결정: 은행 직원이 다양한 질문을 통해 가장 적합한 계좌를 추천해주며 계좌 개서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받고 신청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5)신분 증명이 통과되면 계좌 사용방법 등 상세설명을 듣고 카드계좌라우팅넘버 외 해외송금/이체 관련 정보를 페이퍼로 받게 됩니다.

(6)계좌 개설 및 직불카드의 비밀번호 지정 후 직불카드를 당일 발급받거나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어 우편으로 수령하게 될 경우 임시카드를 받게 됩니다.  수령한 후 ATM을 통해 잔고를 확인하거나 입금 등 업무를 보시면 됩니다.  

(7) 온라인 뱅킹을 신청한 경우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임시비밀번호를 앞으로 사용할 비밀번호로 수정 및 설정하면 됩니다. 

계좌 개설은 한국에서처럼 창구에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으며예약 없이 방문하는 경우 오래 기다리거나 당일 개설이 안될 수 있습니다직불카드의 경우발급 받은 뒤 몇시간 뒤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계좌 개설 신청 마지막에 종이로 된 임시 직불카드를 줍니다여기에 관련 정보를 적어주니 분실되지 않게 조심하세요신용카드는 발급을 받은 후 수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5. 계좌 개설시 유의사항
  • 계좌유지비(plan fee/ monthly fee)가 있는지, 있다면 얼마인지 금액 확인하기
  • 계좌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유지비(minimum balance)가 있는지? 있다면 금액이 얼마고 그 금액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요금이 발생하는지?
  • 이체,ATM,입금 등 한 달에 이용가능한 횟수의 제한(limit)이 있는지?
  • ATM 수수료가 있는지? 

캐나다 모든 은행들이 계좌 유지비 명목으로 이용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귀국 한 달전 계좌 개설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 개설 해지 신청을 하고 귀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 사용이 몇 달간 없을 경우 은행이 스스로 계좌를 닫아주기도 하지만 추후 캐나다 재입국시 은행거래 등에 신용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귀국 전 해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6.한국에서 캐나다 계좌로 송금하는 방법 

한국에서 캐나다 은행으로 송금하고자 할 때는 아래와 같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 송금받을 사람의 영문성함
  • 주소
  • 전화번호
  • 이메일
  • 은행이름
  • 은행지점주소
  • 계좌번호
  • 라우팅넘버 (스위프트코드)

위의 내용은 계좌 개설시 알려주므로 해당 내용을 촬영한 뒤 송금하실 분에게 전송하시면 되고송금하실 분은 해당 자료를 은행 창구에 가져가서 해외송금을 한다고 하면 관련 정보를 작성할 수 있는 송금신청서를 줍니다외국으로 송금하는 경우 국내 은행 중 외국환 거래를 할 은행을 한군데만 지정하여 송금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송금 수수료 외에 송금 건별 은행의 중개수수료가 따로 있으므로 총 수수료 금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송금 금액별로 수수료가 다르기도 하지만일 이체금액 역시 제한이 있으며 은행마다 다르므로 각 은행별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카카오뱅크에서 캐나다 해외송금 서비스를 지원하여, 은행 방문 대신 카카오뱅크를 통해 해외로 송금 또한 가능합니다이 또한일반 해외송금과 웨스트유니온 (West Union, WU)을 이용한 송금으로 나뉘는데일반 해외송금의 경우 5천원~1만원 내외의 수수료로 직접 해외 계좌로 보내되 3~5일의 소요시간이 걸립니다

웨스트유니온의 경우, $6~12의 수수료가 들고 WU취급점을 방문해야 하며 환율수수료 우대를 받지 못하지만 1분 이내로 해외에서 수취 확인이 되어 급하신 경우엔 카카오뱅크를 사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또한 중개수수료가 없어 총 송금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카카오뱅크를 통하여 송금을 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숙소 종류와 장단점 views: 24,248, last update: 2023.05.18
보통 어학원을 신청하면서 어학원에서 알선해 주는 홈스테이까지 함께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학연수 초기에는 대부분 홈스테이를 선택합니다. 홈 스테이의 장점은 초기 적응에 도움이 많이되며, 홈스테이 가족들과 영어로 대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실력
캐나다 홈스테이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 views: 18,123, last update: 2022.09.24
홈스테이의 목적은 현지인들의 생활과 문화를 직접 접하면서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영어가 직접 사용되는 일상과의 접촉을 통한 영어 배우기에 있습니다.
캐나다 숙소 임대광고에 나오는 용어들 및 부동산 관련 용어들 views: 19,472, last update: 2019.10.11
캐나다에서 쉐어를 위해 임대를 해야하는 경우 참고할 만한 용어들입니다.
환전과 신용카드(현금카드)는 준비 방법 views: 14,212, last update: 2019.10.11
캐나다내에서 환전을 할려면 상당한 수수료가 발생하기에 캐나다 입국전에 환전을 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돈을 환전할 필요는 없고 한달정도의 생활비를 환전해 가면 됩니다. 약 $1,000 정도 환전해가면 충분합니다.
빅맥지수(Big Mac index)로 가늠해보는 캐나다의 물가 views: 9,762, last update: 2020.01.03
빅맥지수라고 하면 맥도날드 햄버거가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팔고 있으니 이 가격을 근거로 해서 해당 국가의 물가를 간접적으로 비교하는데 유용한 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