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어학원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내용

views: 74,162, last update:
캐나다 어학원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내용

캐나다 어학원 선택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꼭 캐나다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국가의 어학원 선택시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어학원은 거기서 거기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어학원은 영어 수업을 받는 곳입니다. 특히 가장 많이 선택하는 일반영어 코스의 경우 어느정도 커리큘럼이 표준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에 따라서 수업 만족도가 갈리지 어학원에 따라서 갈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선생님 관리와 시스템 운영을 어학원에서 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분위기는 다릅니다.

민감한 학생의 경우 이 차이가 크게 느껴지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별 차이 없다고 느낍니다. 

어학원의 퀄리티는 아주 큰 차이가 날 수는 없다. 하지만 차이는 분명 있다.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학원을 선정할 때 너무 부분적으로 파헤치며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나무를 그냥 보면 무슨 나무인지 압니다. 근데 자세히 본다고 돋보기로 나무 껍질까지 확대해서 보면 오히려 더 헷갈립니다. 

규모가 크면 좋을까?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어학원은 어학연수 생활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곳입니다. 매일 아침 어학원에 가는 것이 즐거워야 합니다.

그래서 규모가 있고 시설도 괜찮은 곳이 당연히 좋습니다. 

근데 규모가 크다고 해서 시설이 꼭 좋다는 보장도 없고, 시설이 좋아 보이지만 학생수에 비하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조건이 비슷하면 규모가 큰 것이 좋고, 규모가 크더라도 크리티컬한 약점이 있는 경우에는 규모가 크다는 장점이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위치

캐나다는 국토가 아주 넓은 곳이라 지방도시가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자칫 잘못하면 고립감을 느낄 수 있어서 캐나다는 토론토, 밴쿠버 위주입니다.

그리고 대도시의 어학원들은 대부분 교통이 좋은 도시 중심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치적인 부분은 크게 고려할 점은 아닙니다. 대부분 "도시 중심에 위치해서 접근성이 좋고 주변 편의시설이 많다" 이런식으로 설명합니다. 

대도시가 아닌 중소도시를 선택하는 경우는 살짝 모험적 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물론 모험심이 많고 적극적인 성향이라면 더 큰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소 도시 어학연수 성공 케이스 부터 보면,

  • 한국인 적고, 생활비 부담도 적다.
  • 인원이 적으니 오히려 외국 친구들 사귀기 편하다.
  • 마음에 맞는 친구들을 사귀면서 절약한 생활비로 여유있게 즐긴다.
  • 홈스테이 인심도 좋아서 현지인들과도 어울리면서 실전 영어를 더 배울 수 있다.

반면 중소 도시 어학연수 실패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심심하다, 편의점이나 커피숖 가는 일이 이렇게 엄청난 일인지 미처 몰랐다.
  • 현지인 사귀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같은 어학원 다니는 친구를 사귀려고 해도 성격도 안맞고 서로 영어가 서툴러서 답답하다.
  • 할게 없어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 혼자 있으니 스피킹이 안는다. 책 보는 것도 하루 이틀이고, 결국 한국어 유튜브 보면서 시간을 보낸다.
  • 편하고 나름 괜찮지만 영어는 잘 늘지 않는다. 

결국 본인이 하기 나름이지만 개인의 성향이나 영어 레벨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인 비율이 낮은 어학원

같은 값이면 한국인 비율이 낮은 어학원이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같은 값이지 않습니다.

한국인 비율이 높다는 것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조건을 갖추었다는 의미입니다.

  • 한국인 담당자가 있어서 학교 생활에서 문제 있으면 쉽게 상담할 수 있고,
  • 규모가 커서 전반적으로 무난하고,
  • 프로모션도 많아서 괜히 고급 어학원에 저렴하게 등록한 듯 하고

...등 한국학생들의 취향을 저격한 곳들이 한국학생들이 많습니다.

똑같이 유명한 A, B 어학원이 있는데 B 어학원에서 프로모션을 강하게 하면 아무래도 B 어학원쪽의 한국학생 비율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한국학생이 아예 없을 필요는 없습니다. 

캐나다가 전반적으로 한국학생 비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국인 비율이 20% 이하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한국학생들끼리만 어울리지 않으면 됩니다. 무리에 외국학생이 충분히 섞여 있다면 한국학생이 한두명 있어도 서로 영어로 소통하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비싼 어학원 VS 저렴한 어학원

비싼 어학원이라고 수업이 더 좋지는 않습니다.

수업은 큰 차이 나지 않습니다. 대신 전반적인 분위기가 다릅니다. 

운영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가형은 아무래도 타이트하게 운영합니다. 

그리고 개인에 따라서 이런 분위기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저렴한 어학원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예민한 성격이라면 고급 어학원이 좋습니다.

그리고 예산이 넉넉하다면 고급 어학원을 굳이 선택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전체 비용에서 학비보다 생활비 비중이 더 높습니다.

높은 생활비를 부담해 가면서 어학연수를 하는데, 괜히 큰 차이 안나는 비용으로 저가형을 선택 했다가 전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작은 것에 예민한 경우에는 더더욱 투자를 해야 합니다. 

예산을 타이트하게 잡고 간다면 당연히 가성비를 따져야 합니다.

적당히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모션을 잘 노리면 됩니다.

고급 어학원 가격에서 프로모션을 적용하면 중저가 어학원 가격보다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학원 등록시기와 수업시작 시기가 결정 되었다면 비용문의를 하시면서 등록시기와 수업시작 시기를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가장 프로모션 조건이 좋은 어학원을 추천해 드립니다.

유학파인더의 수속생분들은 대부분 기존 수속생분들의 추천으로 인연을 맺은 분들입니다. 비싼 인터넷 광고 대신 양심적인 운영으로 최대한 고객에게 더 좋은 조건으로 수속해 드리는 것이 가장 좋은 마케팅 방법임을 믿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전문 유학원 유학파인더만의 장점 views: 52,562, last update: 2020.07.10
캐나다 전문 유학원의 상담과 수속 서비스는 일반 유학원과 비교를 불허합니다.
캐나다 어학연수의 장점과 단점 views: 73,697, last update: 2022.01.03
캐나다는 미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면서 미국식 영어를 사용하고 미국에 비해서 저렴한 연수비용,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 등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 계산해 보기 views: 87,964, last update: 2023.11.14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시 연수비용을 예상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절차 입니다. 현실적이고 정확한 예산계획이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이끌어 줍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기간과 비자 결정 views: 50,172, last update: 2021.07.30
여권 만들기 부터 시작해서 학교선택까지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절차에 대해 알아봅시다.
캐나다 어학원의 종류 사설 어학원과 대학부설 어학원 views: 12,867, last update: 2020.03.18
캐나다 어학연수 학교는 크게 사설 어학원과 대학부설 어학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설과 대학부설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지역(도시) 선택 방법 views: 26,497, last update: 2019.10.11
캐나다 어학연수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도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일단 어느 도시에서 어학연수를 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도시에 있는 학교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죠.
캐나다 어학연수 예산계획을 위한 비용 안내 views: 15,515, last update: 2023.08.11
캐나다 어학연수 예산계획을 위한 비용 항목별(항공비, 등록비, 학비 등) 안내
캐나다 어학연수 출국 준비 views: 25,348, last update: 2019.12.24
출국 중요서류 여권(Passport), 캐나다 유학허가서(일명 학생들이 부르는 캐나다 학생비자 - 레터), 입학허가서(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여권 및 캐나다 유학허가서, 입학허가서는 1부씩 더 복사를 해서 따로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