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어학연수 기간과 비자 결정

views: 51,006, last update:
캐나다 어학연수 기간과 비자 결정

캐나다 어학연수에 있어 비자는 크게 관광비자, 학생비자, 워킹홀리데이 비자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3가지 비자 모두 어학연수가 가능하고 발급 목적에 있어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학파인더를 통해서 캐나다 어학연수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유학파인더에서 모든 비자 발급절차에 대해서 무료 대행을 해드리기 때문에 비자준비는 신경쓰시지 마시고 편안하게 연수기간만 결정하시면 됩니다.

유학파인더 수속생분들은 학생비자 대행비 무료!

아래 내용은 간단하게 참고만 하시고 기간에 따라서 비자가 달라지니 6개월을 기준으로 기간을 정하면 됩니다.

관광비자

기본적으로 캐나다 관광비자는 6개월동안 체류가 가능하며 이 기간동안 캐나다어학연수도 가능한 비자입니다. 따라서 6개월 미만(24주 이하)의 캐나다 어학연수를 생각하신다면 따로 비자 준비를 할 필요 없이 관광비자로 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흔히 무비자라고 부르는 것이 관광비자 입니다. 캐나다관광비자의 경우 왕복항공권만 구비하시면 다른 서류나 비자 없이 어학연수가 가능했지만 2016년 3월부터는 eTA (전자여행 허가서)를 캐나다 입국전에 미리 신청하고 입국해야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관광비자로 입국한다고 하더라도 입국심사는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입국시 캐나다를 떠나는 티켓을 보유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이는 캐나다에 불법체류를 할 의사가 없음을 증명하는 여러 수단중에 가장 기본되는 수단이므로 귀국행 티켓이나 타 국가로 가는 티켓이 반드시 있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캐나다 어학원에서 발급한 입학허가서, 숙소를 미리 등록했다면 숙소 관련 주소, 전화번호, 담당자 이름 등에 관련된 상세내용도 프린트해서 준비해 가시면 좋습니다..

캐나다 관광비자로 현지에서도 최대 2회(최대 1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우편접수와 온라인접수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편접수의 경우 구비하셔야 하는 서류가 더 많기 때문에 온라인접수로 하시는 것이 좀더 간편합니다. 캐나다 관광비자로 현지에서 연장계획이 있으시더라도 입국심사시에는 연장계획을 말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관광비자 연장 심사기간을 고려해서 최소 관광비자 끝나는 시점 2개월 전에 연장신청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최근에 과거보다 관광비자 현지 연장 심사가 많이 까다로워졌습니다.

학생비자

캐나다 학생비자는 어학연수, 정규과정 등 학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비자로 보통 6개월 이상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이 발급 받는 비자입니다. 학업기간에서 보통 1~2달 정도의 추가기간을 제공하고 비자 종료 후에는 귀국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번의 번거로움을 무릅쓰고 학생비자를 받으면 비자기간 동안 체류가 보장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ESL코스 이후 비즈니스 코스를 듣는 등 6개월 이상 머무를 예정인 경우, 그리고 어학연수나 어학연수 후 대학진학까지 고려해서 1년 이상 체류를 한다면 반드시 학생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캐나다 학생비자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영문)
  • 6개월 거래내역서
  • 재학증명서와 성적증명서 등(병적증명서, 범죄경력서, 유학계획서)
  • 잔고증명서
  • 휴학이나 휴직 등의 공백기가 있는 경우 그 공백기에 대한 증명서 

그리고 신체검사가 필요한데, 캐나다정부에서 지정해주는 병원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학파인더 수속생은 학생비자 발급까지 유학원에서 상세하게 안내해 주기 때문에 굳이 상세한 내용까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비자 상담 문의가 오는 경우가 많은데, 유학원의 경우 비자 상담을 따로 해드리지는 않습니다.(유학파인더 수속생분들에게 최대한 집중하기 위한 정책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최대 1년동안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일,여행과 어학연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만 18세이상 30세까지 신청하며, 매년 정해진 시기에 선착순으로 워킹비자 신청자들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캐나다 대사관의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며 접수기간을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다만, 신청을 받더라도 결과가 나오는 시기까지 약 2개월이 걸리고 랜덤으로 비자 발급이 되며, 결과가 나온 후 10일 이내에 수락을 해야 합니다. 최종 결과로 인비테이션 발급이 완료 될 때까지 매번 확인하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녀동반 무상교육

몇 년 전부터 부모 중 최소 한명이 학생비자를 소유한 상태에서 만 5세~고등학생 자녀를 동반하여 캐나다에 입국하는 경우를 문의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나다의 경우, 상대적으로 미국에 비해 물가가 저렴하면서 북미영어도 배우고, 배우자에겐 취업비자가 나오는데다 현지에서 자녀 무상교육이 가능한 점 등 자녀도 함께 동반하게 될 시 너무나도 장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만, 자치주와 교육기관에 따라 자녀 무상 교육 가능 여부가 달라지기도 하고, 이민국 입국 심사 시, 혹은 부모의 비자 만료나 한국 방문 등으로 인하여 자녀 학업이 이어지기 힘든 경우 등 생각지 못한 상황에 부딪힐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상담과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캐나다에서도 한국인들이 학생비자를 발급받고 입국 후 자녀 무상교육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이민국으로부터 심사가 까다로워지고 있고, 관련 혜택에 대한 축소 및 수정에 대한 논의도 없지 않은 만큼 저희 유학원과 유학 수속을 진행하면서 해당 부분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유학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꼭 사전에 말씀 주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전문 유학원 유학파인더만의 장점 views: 53,066, last update: 2024.05.23
캐나다 전문 유학원의 상담과 수속 서비스는 일반 유학원과 비교를 불허합니다.
캐나다 어학연수의 장점과 단점 views: 74,607, last update: 2022.01.03
캐나다는 미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면서 미국식 영어를 사용하고 미국에 비해서 저렴한 연수비용,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 등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 계산해 보기 views: 91,149, last update: 2023.11.14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시 연수비용을 예상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절차 입니다. 현실적이고 정확한 예산계획이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이끌어 줍니다.
캐나다 어학원의 종류 사설 어학원과 대학부설 어학원 views: 13,224, last update: 2020.03.18
캐나다 어학연수 학교는 크게 사설 어학원과 대학부설 어학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설과 대학부설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어학원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내용 views: 74,661, last update: 2021.09.02
캐나다 대학부설 어학원의 경우에는 강사진 수준이나 수업환경이 어느정도 평준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사설 어학원의 경우에는 시장에서 경쟁하는 영리업체가 보니 어학원마다 편차가 있습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지역(도시) 선택 방법 views: 26,913, last update: 2019.10.11
캐나다 어학연수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도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일단 어느 도시에서 어학연수를 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도시에 있는 학교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죠.
캐나다 어학연수 예산계획을 위한 비용 안내 views: 15,937, last update: 2023.08.11
캐나다 어학연수 예산계획을 위한 비용 항목별(항공비, 등록비, 학비 등) 안내
캐나다 어학연수 출국 준비 views: 25,715, last update: 2019.12.24
출국 중요서류 여권(Passport), 캐나다 유학허가서(일명 학생들이 부르는 캐나다 학생비자 - 레터), 입학허가서(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여권 및 캐나다 유학허가서, 입학허가서는 1부씩 더 복사를 해서 따로 보관)